신개념 소셜데이팅, "게임과 소개팅을 한 번에"


특히 기자가 앱을 사용하는 동안 소위 얼짱 또는 페이스북 스타로 유명한 이들의 사진을 프로필에 걸고 조건만남을 제의하는 메시지를 받는 등 도용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었다. 봄블링은 이른바 그린라이트 게임이라고 불리는 썸게임을 통해 진행되는데, 방에 입장하고 작대기로 이상형 순위를 지목하여 서로 1순위 선정에 일치하면 매칭에 성공하는 식이다. 실시간 접속자들끼리 매칭이 되기 때문에 유령회원이 없다는게 특징.


상대의 SNS를 찾아봐 어떤 사람인지 파악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인하공업전문대에 입학한 김모 씨는 “소개팅 앱에는 ‘일반적이지 않은 사람’이 많은 것 같아 꺼려진다”라고 했다. 상대가 어떤 사람일지는 실제로 만나봐야 제대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스카이피플 서비스 초기 학교나 직장을 인증한다는 것이 처음에는 자극적인 소재로 받아들여졌다. 최 대표는 “슈퍼리치는 스카이피플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조금 더 자극적인 조건을 담고 있지만, 보다 솔직하게 데이팅 상대의 경제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고객들의 요구에 발맞춘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스카이피플과 앱의 구성은 크게 다르지 않지만, 조건이 보다 상세해진 점이 특징이다.


‘고학력자’ ‘전문직’을 위한 앱으로 공개 초창기 때부터 인기를 끌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데이팅’ 카테고리에서 매출 1위를 질주하며 뜨거운 인기를 자랑한다. 일각에서는 ‘그들만의 리그’를 만든다는 따가운 시선을 받기도 한다.


데이트 앱 '커피미츠베이글'의 강다운 CEO는 온라인과 실제 데이트 모두에서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드러내야 한다고 말했다. 남녀별로 ‘온라인 소개팅에서 첫인상을 결정하는 요소’도 달랐다. 남성 31%는 ‘프로필 사진 속 외모’를 주목한다고 대답해 상대 사진에 따라 첫인상에 큰 영향을 받았다.


이를테면 좋아하는 가수나 영화 등을 프로필에 올려두면 같은 키워드를 가진 이성을 소개해주는 방식이다. 대신 개개인이 올려놓은 프로필의 성격이나 취미 등 공통사를 바탕으로 사이트 운영자들이 하루에 한명씩 남녀를 연결시켜 준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서비스들이 생겨나면서 젊은층에서는 이를 이용해 이성을 소개받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국내 비게임 앱 중 매출 1위인 '카카오톡'을 제외하면 2위부터 상위권 랭킹은 전부 데이트앱이 차지하고 있다. 기자가 직접 해당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들어가 확인한 결과 해당 채팅방엔 20명이 활동하고 있었다. 이들은 소개팅앱을 통해 만났던 이성들에 대한 후기들을 공유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였다. 수많은 학자가 온라인 데이트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했지만, 여전히 혼동이 있어 보인다. 제스 카비노 사회학자는 아침에 15분, 저녁에 15분씩 시간을 할애해 매일 최대 30분씩 데이트 앱을 검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팅투데이 백희선 대표는 “이벤트를 통해 회원들이 프로필 완성도를 높여주면 더욱 많은 만남이 성사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만족도 높은 서비스와 다양한 이벤트로 더욱 발전하는 소셜데이팅 업체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조건을 가장 많이 본다는 여자의 끌림키워드 순위는 어떻게 나타났을까? 1위는 요즘 여자들이 좋아하는 남성상의 대세라고 할 수 있는 '훈남'으로 드러났다. 1970~80년대 친척 및 주변 어른들로부터 주선 받는 '선'이라고 불린 만남에서 1990년대 친구들의 소개로 만나는 '소개팅' '대학미팅' '단체 미팅'을 지나, 이제는 온라인을 통해 연인을 만드는 시대가 도래했다.


이하모니, 매치와 같이 연령과 상관없이 가입, 이용할 수 있는 소개팅 서비스도 많지만, 시니어 친구찾기, 시니어매치, 실버싱글즈 등 시니어들만을 대상으로 하는 소개팅 서비스들도 인기가 많다. 아직까지는 남녀 대부분이 소개팅 앱 사용을 꺼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료 앱이나 특정 계층만 사용할 수 있는 앱에 대해 부정적인 남자에 비해 여자들은 안정성과 신뢰를 원하는 심리를 읽을 수 있었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를 이용해 교류하는 이른바 ‘메타버스 소개팅’도 등장했다. 대학생 연합 동아리 ‘헥사곤’은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에서 미팅이 진행되는 ‘우리 만날 수 있을까’ 콘텐츠를 기획하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캐릭터로 소통하고 얼굴은 최종 커플이 결정된 참가자끼리 동의하면 공개된다. 헥사곤 정예진 팀장은 “목소리와 캐릭터만을 통해 대화하다 보면 내적인 면에 집중해 좀더 잘 맞는 사람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고 말했다. 비대면으로 서로의 관심사와 취향을 알아가며 대화할 수 있는 온라인 소개팅 플랫폼이다. 패션과 영화에 관심이 많은 고영민씨는 오프라인에서는 비슷한 취향을 가진 상대를 찾는 데 어려움이 있었는데 지난 8월 데이팅앱을 통해 인연을 맺을 수 있었다.


홈페이지 제작 및 구축 시 소비되는 구축비용과 구축시간을 획기적으로 절감하고 단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외적 조건과 학벌 등을 중시하는 풍조는 사라지기 어렵다는 지적도 있다. 많은 청년 직원들의 연애와 결혼 요구를 만족시키고 독신 직원들의 결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칭다오 첨단단지 총공회는 온라인 소개팅을 전개했다. 행사에는 20여 개 첨단단지 기업 사업 업체에서 일하는 청년 직원 190여 명이 함께 참여했다. 한국에서 장노년층을 위한 온라인 소개팅 서비스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휴게텔 키스방 후기 키스방 오피 오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